2025/10 6

왜 서로 사랑해야 하는가?

왜 서로 사랑해야 합니까?여러분이 처음부터 들은 소식은 이것이니, 곧 우리가 서로 사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요일3:11,새번역)여러분은 진리에 순종함으로 영혼을 정결하게 하여서 꾸밈없이 서로 사랑하기에 이르렀으니, [순결한] 마음으로 서로 뜨겁게 사랑하십시오.(벧전1:21)- 하나님의 계명으로 예수님께서 명령하셨기 때문입니다.하나님의 계명은 이것이니, 곧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고,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명하신 대로 서로 사랑하라는 것입니다.(요일3:23)- 하나님께서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기 때문입니다.사랑하는 여러분, 하나님께서 이렇게까지 우리를 사랑하셨으니, 우리도 서로 사랑해야 합니다.(요일4:11)[요일4:19, 새번역] 우리가 사랑하는 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먼저 사랑하셨기 때문입니다..

카테고리 없음 2025.10.27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오신공) 3장: 율법■ 사랑의 문제 ♤ 내 몸 사랑예수님의 율법 요약이 하나님 사랑, 이웃사랑으로 정리될 수 있다.'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내 몸을 먼저 사랑하고, 그 다음에 이웃을 사랑하라고 해석하는 사람들이 있다. 내 몸을 먼저 사랑하지 않고 어떻게 이웃을 사랑할 수 있는가, 이치에 맞는 말이다. 칼뱅이 볼 때, 인간은 자기애로 똘똘 뭉친 아주 이기적인 존재다. 인간의 기본적인 본성, 죄성은 그렇다. 인간은 이미 충분히 이기적이고 자기애로 가득한데, 거기에다 또 너 자신을 사랑하라고 이야기 할 필요가 전혀 없다. 아무도 너를 사랑하라고 하지 않아도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인간이기 때문에 칼빈은 그런 논리에 반대한다.물론 자존감이 부족한 사람들도 있다. 그런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되 왜..

카테고리 없음 2025.10.23

요한일서를 읽다 (3)

6.생각할 거리들(♤♤♤)(1) 실아있는 말씀은 생명을 일으켜 세운다. 이 선포되는 말씀이 논지의 순서를 따라 균형있고 유기적으로 제시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예를 들어, 설교 내용중에 한 부분을 보면, ''보이게 사랑해야 합니다. 심하게 말하면, 보이게 나타나지 않는 사랑은 사랑 아닙니다. 성숙하지 못한 사람은, 자꾸 마음의 사랑을 말합니다. 말이나 표정, 행동, 태도에는 독이 묻었는데, 마음에는 사랑이 있다고 주장하면 상대는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보여진 대로 보고, 그것으로 판단하는 것이 일반입니다. 밖으로 '나타난 것'이 마음이고, 표현된 만큼만 사랑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표정과 말, 행동과 태도에 '보여주고 들려주는 사랑'을 담아야 합니다."보이게 나타나지 않는 사랑은 사랑이 아니다, 밖으로 ..

카테고리 없음 2025.10.22

요한일서를 읽다 (2)

4. 모든 것은 사랑에서 시작되었다♤♤먼저, 끝까지, 영원하고 한결같은 사랑- 우리가 사랑하는 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셨기 때문입니다. (요일4:19)-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였다.(요13:1)- 나는 영원한 사랑으로 너를 사랑하였고 한결같은 사랑으로 너에게 베푼다 (렘31:3)"하나님은 사링을 영원한 약속으로 주시는 분이고 피조물인 우리는 그 사랑의 약속을 순종하여 하나님의 영원한 복으로 받는 것이다.이 사랑과 순종의 비밀이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성취된 것으로 그리스도의 지체된 교회의 영원한 신분이며 하나님 앞에 영원히 사랑받는 자녀의 권세입니다.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기뻐하고 감사하고 소망하고 순종함으로 영원히 잃어버리지 않고 그 사랑 안에 거해야 한다. 이것이..

카테고리 없음 2025.10.22

요한일서를 읽다 (1)

어느 가을날에 (2025.10.20)우리는 각자 주어진 인생길을 열심히 걷습니다. 때때로 우리는 한번씩 고개를 들어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가고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열심이 능사가 아님을 인정하고 바른 방향에 대한 감각을 늘 일깨워야합니다. 아니라면 잠시 멈추고 하늘을 올려다봅시다.요즘 요한일서에 대한 설교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주 말씀의 요지는 '마음으로만 하는 사랑은 큰 의미를 갖지 못한다. 표현하는 사랑, 드러내는 사랑을 보여주어야 진짜'라는 것입니다. 미소 띤 얼굴, 따뜻한 말한마디, 정중하고 친절하고 부드러운 태도를 가지고 현실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함을 강조합니다.이것은 요한일서 3장 18절의 "자녀된 여러분, 우리는 말이나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행동과 진실함으로 사랑합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5.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