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마리아의 노래

강가딘777 2021. 8. 7. 09:50
그는 그 팔로 권능을 행하시고 마음이 교만한 사람들을 흩으셨으니,
제왕들을 왕좌에서 끌어내리시고 비천한 사람을 높이셨습니다.
주린 사람들을 좋은 것으로 배부르게 하시고, 부한 사람들을 빈손으로 떠나보내셨습니다. (눅1:51-53, 새번역)

(마리아가 예수님을 잉태하고 하나님을 찬양하는 내용)


마리아의 노래는 그리스도 탄생으로 인한 이 세상 권력구조의 대반전을 선포한다. 이런 사회변혁은 헤롯이 자기권좌를 빼앗을지 모르는 한 아이를 찾으려고 무고한 아이들을 학살한 사건을 비롯하여 성탄절 이야기의 핵심중 핵심이다. 정치권력과 경제권력에 대한 도전이라는 심각한 주제가 요즘의 크리스마스 쇼핑객들을 방해하는 일은 없다. 세상의 모든 통치자는 그리스도의 탄생으로 도래할 새 왕국을 걱정할 수 밖에 없다. 불의한 통치자일수록 더욱 그렇다.

물론 마리아의 노래는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복에 대한 감사의 노래다. 마리아는 이 새로운 왕이 이 세상을 뒤엎을 거라고 말한다. 높고 강한 자가 낮아지고 낮은 자가 높아진다는 마리아의 놀라운 선포야말로 크리스마스 이야기의 핵심이다.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이 마구간에서 태어나신 이야기의 사회적 의미다. 그녀의 기도는 세상의 짓밟힌 자들의 희망이다. 이는 공익을 추구하지 않고 압제로 다스리는 자들이 작은 마을 베들레헴에서 방금 일어난 일 때문에 무너질 거라는 예언이다.

마리아의 선포는 정의가 아닌 오직 힘으로만 군림하는 모든 군주나 체제를 향한 선포다.


( 하나님의 정치, 짐월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