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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신자는 구원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죄의 유혹을 받는가?

강가딘777 2019. 7. 20. 22:22

*이 책의 2부에서 소개되는 존 오웬의 성화론은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 왜 신자는 구원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죄의 유혹을 받는가?

- 왜 죄를 죽이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가?

- 죄는 우리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왜 죄에서 벗어나기 어려운가?

- 어떻게 하면 죄에서 벗어날 수 있는가?

- 왜 인간은 계속적으로 시험에 빠지게 되는가?

 

 

 

<존 오웬의 신학>

김남준/부흥과개혁사/2008.10.28

 

목차

1부 존 오웬 이해의 길잡이

  1장 존 오웬의 신학: 성화론을 중심으로

    I. 서론: 오웬의 재조명   

II. 오웬의 생애 

III. 오웬의 학문적 배경

    1. 성경과 개혁주의 신학  2. 인문주의 교육 3. 고대와 중세의 교부학 4. 토마스 아퀴나스와 스콜라주의 5. 플라톤와 신플라톤주의 철학 

    6. 아우구스티누스주의 1) 근대 아우구스티누스적 스콜라주의 2) 아우구스티누스적 주관주의 3) 영국 경험주의

IV. 오웬의 신학적 중요성

   1. 개혁파 정통 스콜라주의의 진수  2. 청교도의 성경적 경험신학 3. 그리스도 중심의 하나님 영광의 신학

     1) 신지식의 중심이신 그리스도  2) 구속의 중심이신 그리스도  3) 우주의 중심이신 그리스도

   4. 인간 이해의 탁월성과 목회적 신학  

V. 결론: 오웬의 가르침

 

2부 존 오웬의 죄와 성화

 2장 신자 안에 내재하는 죄에 관하여

 

 I. 오웬의 인간론 맥락에서의 성화

      1. 인간과 창조의 목적 2. 타락과 인간의 무능 3. 구원과 신자의 성화

        1) 중생의 변화: 존재와 인식 2) 성화의 주체: 성령 3) 인간의 의지: 협력

          a. 도구인으로서의 의지 b. 의무로서의 언약 관계

 

II. 죄의 형이상학

  1. 존재하는 경향성으로서의 죄 2. 작용하는 성향으로서의 죄

 

III. 죄의 본질에 대한 역설적 개념

  1. 죄에 대한 적극적 정의

  2. 은혜의 결핍으로서의 죄  1) : 선의 결핍 2) : 은혜의 결핍 

  3. 실효적인 힘으로서의 죄

  4. 역설적 개념의 종합

 

IV. 죄의 작용과 은혜의 작용

  1.'마음의 틀'의 개념  1) '프로네마''마음의 틀' 2) '마음의 틀'의 심리철학

  2.죄의 활동: 반감과 대적  1) 반감과 대적 2) 반감과 대적의 대상 

  3.죄의 속임: 실재와 표상

  4.죄의 강압: 욕망론

 

3장 시험에 관하여On Temptation

I. 오웬의 성화론 맥락에서 본 유혹

  1.시험에 대한 적극적 정의 2.시험의 보편성과 개별성 3.시험과 시련에 대한 통합적 이해

 

II. 시험과 유혹 그리고 하나님의 지혜

  1.시험과 하나님의 지혜

  2.시험의 양면성: 객관적 요인과 주관적 요인

  3.유혹과 인간의 심리

  4.유혹하는 죄의 계획  1)유혹의 전략 a.생각의 미혹 b.마음의 굳어짐 c.영혼의 파괴   2)죄의 궁극적인 계획 a.우주적 계획 b.영혼적 계획

 

. 순종과 유혹 사이에 있는 인간

  1. 선택하는 책임

  2. 유혹에 대비하는 길 1)자신을 앎 2)환경을 앎 3)복음으로 무장함

 

4장 죄 죽임에 관하여

I. 죄 죽임에 관하여의 저술 배경

II. '죄 죽임'의 의미

III. 죄 죽임의 필요성: 하나님 형상의 회복

  1.성화와 하나님의 형상

  2.죄 죽임의 필요성  1)죄의 본성과 작용 때문에 2)중생의 본성과 소명 때문에 

  3.죄 죽임에 대한 약속

IV. 완전한 구원과 불완전한 완성 사이에 있는 인간

V. 죄 죽임과 오웬의 언약 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