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 13장
1.다윗이 천부장과 백부장 곧 모든 지휘관과 더불어 의논하고
2.다윗이 이스라엘의 온 회중에게 이르되 만일 너희가 좋게 여기고 또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로 말미암았으면 우리가 이스라엘 온 땅에 남아 있는 우리 형제와 또 초원이 딸린 성읍에 사는 제사장과 레위 사람에게 전령을 보내 그들을 우리에게로 모이게 하고
3.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궤를 우리에게로 옮겨오자 사울 때에는 우리가 궤 앞에서 묻지 아니하였느니라 하매
4.뭇 백성의 눈이 이 일을 좋게 여기므로 온 회중이 그대로 행하겠다 한지라
5.이에 다윗이 애굽의 시홀 시내에서부터 하맛 어귀까지 온 이스라엘을 불러모으고 기럇여아림에서부터 하나님의 궤를 메어오고자 할새
6.다윗이 온 이스라엘을 거느리고 바알라 곧 유다에 속한 기럇여아림에 올라가서 여호와 하나님의 궤를 메어오려 하니 이는 여호와께서 두 그룹 사이에 계시므로 그러한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았더라
7.하나님의 궤를 새 수레에 싣고 아비나답의 집에서 나오는데 웃사와 아히오는 수레를 몰며
8.다윗과 이스라엘 온 무리는 하나님 앞에서 힘을 다하여 뛰놀며 노래하며 수금과 비파와 소고와 제금과 나팔로 연주하니라
9.기돈의 타작 마당에 이르러서는 소들이 뛰므로 웃사가 손을 펴서 궤를 붙들었더니
10.웃사가 손을 펴서 궤를 붙듦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서 진노하사 치시매 그가 거기 하나님 앞에서 죽으니라
11.여호와께서 웃사의 몸을 찢으셨으므로 다윗이 노하여 그 곳을 베레스 웃사라 부르니 그 이름이 오늘까지 이르니라
12.그 날에 다윗이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이르되 내가 어떻게 하나님의 궤를 내 곳으로 오게 하리요 하고
13.다윗이 궤를 옮겨 자기가 있는 다윗 성으로 메어들이지 못하고 그 대신 가드 사람 오벧에돔의 집으로 메어가니라
14.하나님의 궤가 오벧에돔의 집에서 그의 가족과 함께 석 달을 있으니라 여호와께서 오벧에돔의 집과 그의 모든 소유에 복을 내리셨더라
역대상 15장
1.다윗이 다윗 성에서 자기를 위하여 궁전을 세우고 또 하나님의 궤를 둘 곳을 마련하고 그것을 위하여 장막을 치고
2.다윗이 이르되 레위 사람 외에는 하나님의 궤를 멜 수 없나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을 택하사 여호와의 궤를 메고 영원히 그를 섬기게 하셨음이라 하고
3.다윗이 이스라엘 온 무리를 예루살렘으로 모으고 여호와의 궤를 그 마련한 곳으로 메어 올리고자 하여
4.다윗이 아론 자손과 레위 사람을 모으니
5.그핫 자손 중에 지도자 우리엘과 그의 형제가 백이십 명이요
6.므라리 자손 중에 지도자 아사야와 그의 형제가 이백이십 명이요
7.게르솜 자손 중에 지도자 요엘과 그의 형제가 백삼십 명이요
8.엘리사반 자손 중에 지도자 스마야와 그의 형제가 이백 명이요
9.헤브론 자손 중에 지도자 엘리엘과 그의 형제가 팔십 명이요
10.웃시엘 자손 중에 지도자 암미나답과 그의 형제가 백십이 명이라
11.다윗이 제사장 사독과 아비아달을 부르고 또 레위 사람 우리엘과 아사야와 요엘과 스마야와 엘리엘과 암미나답을 불러
12.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레위 사람의 지도자이니 너희와 너희 형제는 몸을 성결하게 하고 내가 마련한 곳으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궤를 메어 올리라
13.전에는 너희가 메지 아니하였으므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니 이는 우리가 규례대로 그에게 구하지 아니하였음이라 하니
14.이에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궤를 메고 올라가려 하여 몸을 성결하게 하고
15.모세가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 명령한 대로 레위 자손이 채에 하나님의 궤를 꿰어 어깨에 메니라
16.다윗이 레위 사람의 어른들에게 명령하여 그의 형제들을 노래하는 자들로 세우고 비파와 수금과 제금 등의 악기를 울려서 즐거운 소리를 크게 내라 하매
17.레위 사람이 요엘의 아들 헤만과 그의 형제 중 베레야의 아들 아삽과 그의 형제 므라리 자손 중에 구사야의 아들 에단을 세우고
18.그 다음으로 그들의 형제 스가랴와 벤과 야아시엘과 스미라못과 여히엘과 운니와 엘리압과 브나야와 마아세야와 맛디디야와 엘리블레후와 믹네야와 문지기 오벧에돔과 여이엘을 세우니
19.노래하는 자 헤만과 아삽과 에단은 놋제금을 크게 치는 자요
20.스가랴와 아시엘과 스미라못과 여히엘과 운니와 엘리압과 마아세야와 브나야는 비파를 타서 알라못에 맞추는 자요
21.맛디디야와 엘리블레후와 믹네야와 오벧에돔과 여이엘과 아사시야는 수금을 타서 여덟째 음에 맞추어 인도하는 자요
22.레위 사람의 지도자 그나냐는 노래에 익숙하므로 노래를 인도하는 자요
23.베레갸와 엘가나는 궤 앞에서 문을 지키는 자요
24.제사장 스바냐와 요사밧과 느다넬과 아미새와 스가랴와 브나야와 엘리에셀은 하나님의 궤 앞에서 나팔을 부는 자요 오벧에돔과 여히야는 궤 앞에서 문을 지키는 자이더라
25.이에 다윗과 이스라엘 장로들과 천부장들이 가서 여호와의 언약궤를 즐거이 메고 오벧에돔의 집에서 올라왔는데
26.하나님이 여호와의 언약궤를 멘 레위 사람을 도우셨으므로 무리가 수송아지 일곱 마리와 숫양 일곱 마리로 제사를 드렸더라
27.다윗과 및 궤를 멘 레위 사람과 노래하는 자와 그의 우두머리 그나냐와 모든 노래하는 자도 다 세마포 겉옷을 입었으며 다윗은 또 베 에봇을 입었고
28.이스라엘 무리는 크게 부르며 뿔나팔과 나팔을 불며 제금을 치며 비파와 수금을 힘있게 타며 여호와의 언약궤를 메어 올렸더라
29.여호와의 언약궤가 다윗 성으로 들어올 때에 사울의 딸 미갈이 창으로 내다보다가 다윗 왕이 춤추며 뛰노는 것을 보고 그 마음에 업신여겼더라
사무엘하 6장
1.다윗이 이스라엘에서 뽑은 무리 삼만 명을 다시 모으고
2.다윗이 일어나 자기와 함께 있는 모든 사람과 더불어 바알레유다로 가서 거기서 하나님의 궤를 메어 오려 하니 그 궤는 그룹들 사이에 좌정하신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으로 불리는 것이라
3.그들이 하나님의 궤를 새 수레에 싣고 산에 있는 아비나답의 집에서 나오는데 아비나답의 아들 웃사와 아효가 그 새 수레를 모니라
4.그들이 산에 있는 아비나답의 집에서 하나님의 궤를 싣고 나올 때에 아효는 궤 앞에서 가고
5.다윗과 이스라엘 온 족속은 잣나무로 만든 여러 가지 악기와 수금과 비파와 소고와 양금과 제금으로 여호와 앞에서 연주하더라
6.그들이 나곤의 타작 마당에 이르러서는 소들이 뛰므로 웃사가 손을 들어 하나님의 궤를 붙들었더니
7.여호와 하나님이 웃사가 잘못함으로 말미암아 진노하사 그를 그 곳에서 치시니 그가 거기 하나님의 궤 곁에서 죽으니라
8.여호와께서 웃사를 치시므로 다윗이 분하여 그 곳을 베레스웃사라 부르니 그 이름이 오늘까지 이르니라
9.다윗이 그 날에 여호와를 두려워하여 이르되 여호와의 궤가 어찌 내게로 오리요 하고
10.다윗이 여호와의 궤를 옮겨 다윗 성 자기에게로 메어 가기를 즐겨하지 아니하고 가드 사람 오벧에돔의 집으로 메어 간지라
11.여호와의 궤가 가드 사람 오벧에돔의 집에 석 달을 있었는데 여호와께서 오벧에돔과 그의 온 집에 복을 주시니라
12.어떤 사람이 다윗 왕에게 아뢰어 이르되 여호와께서 하나님의 궤로 말미암아 오벧에돔의 집과 그의 모든 소유에 복을 주셨다 한지라 다윗이 가서 하나님의 궤를 기쁨으로 메고 오벧에돔의 집에서 다윗 성으로 올라갈새
13.여호와의 궤를 멘 사람들이 여섯 걸음을 가매 다윗이 소와 살진 송아지로 제사를 드리고
14.다윗이 여호와 앞에서 힘을 다하여 춤을 추는데 그 때에 다윗이 베 에봇을 입었더라
15.다윗과 온 이스라엘 족속이 즐거이 환호하며 나팔을 불고 여호와의 궤를 메어오니라
16.여호와의 궤가 다윗 성으로 들어올 때에 사울의 딸 미갈이 창으로 내다보다가 다윗 왕이 여호와 앞에서 뛰놀며 춤추는 것을 보고 심중에 그를 업신여기니라
17.여호와의 궤를 메고 들어가서 다윗이 그것을 위하여 친 장막 가운데 그 준비한 자리에 그것을 두매 다윗이 번제와 화목제를 여호와 앞에 드리니라
18.다윗이 번제와 화목제 드리기를 마치고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으로 백성에게 축복하고
19.모든 백성 곧 온 이스라엘 무리에게 남녀를 막론하고 떡 한 개와 고기 한 조각과 건포도 떡 한 덩이씩 나누어 주매 모든 백성이 각기 집으로 돌아가니라
기본배경..
법궤는 레위인(고핫자손)이 메도록 규정됨 (민4:15)
블레셋이 법궤를 돌려보낼때 한번도 멍에를 매어보지 못한 두 마리 소가 끄는 새수레에 태워 단지파 벳세메스로 보냄 (삼상6:1~12)
기럇여야림의 아비나답의 집에 20년간 법궤가 머뭄 (삼상7:2)
블레셋이 그랬다고 이스라엘도 동일한 방법을 사용한 것이 전례를 따른 일이라는 설명은 왠지 거슬린다.
하나님의 법에 대한 면밀한 신앙적 검토보다는 세상에서 최근 이용한 가장 안전한 현실적 방법을 선택한 것은 아닐까?
웃사의 급사에 대한 다윗의 반응..
다윗의 분노~ 선한 일을 추구하다 나온 작은 실수에 대한 하나님의 가혹하신 처사에 대한 마음이 상했는가?
이토록 냉정하신 하나님이라니..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마음이었는가?
해석의 다양성을 존중해야 하지만, 두가지가 마음에 닿는다.
먼저는, 하나님은 인간의 언어와 감정을 사용하시지만 인간과 같지 않으시다.
하나님은 절대 만홀히 여길 존재가 아니시다.
또 하나는, 하나님이 정하신 방식을 따르지 않는 것은 하나님의 거룩함을 침해하는 일이다.
웃사의 죽음은 하나님의 법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 죽음은 이스라엘 모두에게 주어진 벌이다.
아무리 이루고자 하는 일이 선하고 하나님이 기뻐하실 일이라 생각되어도 하나님이 정해주신 법을 면밀히 살피고 거기에 맞추어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존중하고 예의를 갖추는 일이다.
지금의 우리 교회가 아무리 예수님을 구주와 주님으로 고백하고 감격하고 찬양할지라도,
하나님이 정말 원하시는 신앙과 삶의 기준을 망각해버린다면 하나님은 그것을 결코 기뻐하지 않으실 것이다.
예수님의 가르침과 본을 따르는 삶을 위해 애쓰기보다,
그저 예배당이라는 공간에서의 형식이 신앙의 전부라고 오해케하는 교회의 은연중 가르침은 분명히 하나님을 진노케 하는 원인이 되지 않을까?
참된 기독교의 진리를 수호하여 온갖 이단 사설로부터 온전한 믿음을 지켜내는 것은 더없이 중요한 일이다.
그러나 교리에만 경도된 기독교신앙은 생명과 자유를 오히려 질식하게 만든다.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의 진리를 정직하게 면밀히 통전적으로 읽고 배우기를 함께 고민해보자.
이로부터 습득되는 성경적 세계관과 가치관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의 원리로 삼기를 힘써보자.
바른 읽음에서 바른 앎이 나온다. 바른 앎이 바른 삶을 만든다.
그런 과정속에서 성령은 우리가 말과 글과 삶이 동일한 사람이 되도록 이끌어 주실 것이다.
하나님과 이웃 앞에서 정직하고 진실되고 성실한 사람으로 말이다.
이것이 참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는 순종의 삶이 아닐까,
이것이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을 쫒는 것이 아닐까,
이것이 하나님의 백성으로 예수님의 제자로서의 인생이 아닐까,
이것이 예수님께서 모든 것을 지켜 행하라는 의미가 아닐까?
그러므로 하나님 사랑, 이웃사랑, 서로 사랑은 기본 전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