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없이 선교없다 (창18:19 26:4~5)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이는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대하여 말한 일을 이루려 함이니라 (창18:19)
히브리어 순서를 따르면,
내가 그를 택하였나니, (선택)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윤리)
이는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대하여 말한 일을 이루려 함이니라 (선교)
두번째 문장은 첫 문장의 목적이 되고, 세번째 문장은 두번째 문장의 목적이 된다.
#여호와의 도를 지키다
- 여호와의 길을 따라가는 것이다.
- 여호와의 성품과 행동을 본받는 것이다.
여호와의 성품과 행동을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본문은, 신명기 10장 12~19장 구절이다.
12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이냐 곧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여 그의 모든 도를 행하고 그를 사랑하며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고
13 내가 오늘 네 행복을 위하여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를 지킬 것이 아니냐
14 하늘과 모든 하늘의 하늘과 땅과 그 위의 만물은 본래 네 하나님 여호와께 속한 것이로되
15 여호와께서 오직 네 조상들을 기뻐하시고 그들을 사랑하사 그들의 후손인 너희를 만민 중에서 택하셨음이 오늘과 같으니라
16 그러므로 너희는 마음에 할례를 행하고 다시는 목을 곧게 하지 말라
17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신 가운데 신이시며 주 가운데 주시요 크고 능하시며 두려우신 하나님이시라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아니하시며 뇌물을 받지 아니하시고
18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정의를 행하시며 나그네를 사랑하여 그에게 떡과 옷을 주시나니
19 너희는 나그네를 사랑하라 전에 너희도 애굽 땅에서 나그네 되었음이니라
(신10:12-19)
#의와 공도를 행함
- 중언법 : 하나를 지칭하면서 두 개의 단어를 사용함 (nice and warm = nicely warm 기분좋게 따뜻함)
- 의와 공도(공평과 정의)에 가장 가까운 개념은 사회정의이다.
창18:19 선택(의 목적)->윤리(의 목적)->선교
'하나님의 선교' 중에서(크리스토퍼 라이트)
"윤리가 선택과 선교간의 중간지점에 있다는 점이다. 윤리가 전자의 목적이자 후자의 기초라는 것이다. 성격적 윤리없이 성경적 선교는 없다."
네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하게 하며 이 모든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니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
이는 아브라함이 내 말을 순종하고 내 명령과 내 계명과 내 율례와 내 법도를 지켰음이라 하시니라
(창26:4-5)
"운리와 선교의 연결은 여기에서 색다른 어조로 나타난다. 바로 '...하였더라면'이라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것은 하나님이 마음속으로 윤리와 선교를 얼마나 밀접하게 연결시키고 계시는지를 보여준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셀 수 없는 많은 후손들이 생겨나기를 열망하신다.(선교적 성장)
하지만 하나님은 또한 기존의 아브라함의 후손들이 아브라함의 본을 보인 그 길을 따라 윤리적으로 걸어가기를 열망하셨다.(선교적 순종) 우리는.. 숫자면에서 아브라함적 성장을 이루려는 선교적 열심이 있지만, 의와 정의에 대한 윤리적 헌신이라는 아브라함적 순종에 대한 하나님의 요구를 무시하는 교회에 대해 하나님이 얼마나 실망하실지 생각해봐야 한다."
_민춘살롱